블로그 이미지
soulian
오롯이 오르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1. 1. 18. 00:55 오롯/정보 나누기

 드디어, 아이폰 4를 개통하였습니다.
 지난 1년간 쇼옴니아를 쓰면서 느껴야 했던 수많은 좌절감...
 오늘 아이폰 4 개통하고 몇시간 카카오톡 하나 하면서 다 씻겨내려가네요.



 제가 아이폰 4를 개통하게 된 경위는 이렇습니다.

 1. 아는 형이 호주에서 아이폰 4를 샀습니다.

 2. 한국에서 개통하고 나서 사용하던 중에 자꾸 사소한 오류가 반복되었습니다. 사소한 오류이지만 공들여 산 아이폰 4가 문제를 일으키자 화가 난 형은 외국 물건을 샀을 때 적용이 되는 보험을 믿고 국내에서 새 아이폰 4를 구매했습니다.

 3. 안타깝게도 보험은 적용되지 않았고 그런 가운데 형은 쇼옴니아로 고생하던 저를 떠올리고 밥 한 끼에 외국에서 산 아이폰 4를 넘겨주셨습니다. 단 사소한 오류가 있으므로 리퍼를 받아서 쓰라는 조언과 함께.
 4. 그 일이 있고 이틀간 저는 내 인생 최고의 절정기를 맛봅니다.

 5. 아이폰 4 해외 구매분은 거쳐야 할 관문이 두 가지 있다는 것을 안 저는 그 과정을 착실히 밟아가고자 준비를 합니다.



 여기서부터는
 해외 구매 아이폰 4 국내에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6. 해외 휴대폰 사용을 위해 필수인 전파인증을 받아야 하므로 그것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전파인증은 이미 제게 휴대폰을 준 형이 자신의 명의로 해놓은 상태. 그런데 KT에 문의하니까 전파인증을 다시 받아야 한다고 하더군요. 30만원이라는 어마어마한 비용. 근데 그건 KT 측에서 모르고 한 말이었습니다.
 알고보니 이미 전파인증을 마친 휴대폰의 경우 그 전파인증의 명의만 변경해서 타인이 사용이 가능한데, 이 경우 수수료를 약 5000원 정도를 내고 전파연구소에 의뢰를 하면 5일 정도가 소요되며 이 과정을 통해 전파인증의 명의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놀라운 것은 이달(2011년 1월) 25일 이후로는 개인당 1대는 해외에서 들여온 휴대폰을 개인사용 목적하에 전파인증 없이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만약 KT 측 말만 믿고 전파인증을 다시 했다면 전 정말... 하아... 
 즉, 누구든 이 블로그 글을 보실때쯤에는 아마도 해외 구매 아이폰(또는 휴대폰)을 한 대까지는 전파인증 없이 사용 가능한 때일 것입니다.

 7. 이 사실을 알고나서 전파연구소에 명의변경(상호변경) 요청을 합니다.
 필요한 서류는 1. 이전 등록자의 전파인증서, 그리고 2. 그 전파인증을 양도한다는 양도양수계약서이 두 가지입니다. 이 두가지를 스캔하거나 잘 보이도록 촬영해서 업로드하고 절차를 밟으면 5일 내에 상호변경이 이루어집니다.
 들어보니 결제 단계는 두 단계라고 하는데 5일이나 걸리는 이유는 알 수 없으나 그냥 기다리라고 하셔서 기다렸습니다.

 8. 다음으로 전파인증 상호변경이 마쳐지면 사용하고자 하는 통신사에 휴대폰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후 내용은 KT를 기준으로 적습니다. 전파인증서와 신분증, micro유심(아이폰 4의 경우 일반 유심보다 작은 micro유심을 사용한다)을 필요로 합니다.
 전파인증서의 경우 명의변경이 마쳐지면 사이트에서 인쇄 가능합니다. 한차례만 인쇄가 가능하고 반드시 '인쇄'만 가능합니다. 꼭 잘 인쇄해서 가지고 있으세요.
 마이크로유심의 경우 KT 플라자에서 살 수 있습니다. 일반 대리점에도 여분이 있으나 대리점에서 가입하는 경우가 아니면 따로 마이크로유심만 팔지는 않습니다. 좀 번거로워도 KT 플라자를 방문하는게 제일 편합니다.

 9. 준비를 마쳤으면 두 가지 중에 한 가지 방법으로 통신사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ㄱ. 폰스토어(phonestore.show.co.kr)에서 해외 구매 기기 등록을 합니다.
 ㄴ. 교대역 11번 출구 근처에 있는 KTM&S에 방문해서 등록을 합니다.
 
 ㄱ의 경우, 교대까지 방문하기 어려우신 분들이 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다소 걸리는데, 일찍만 하고(점심 전에) 직접 폰스토어로 전화를 하시면 하루 안으로 해결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하루가 걸린다고 소개하고 있네요.
 ㄴ의 경우 교대로 직접 방문하면 즉시 처리가 됩니다.
 ㄱ의 경우도, ㄴ의 경우도 기본적으로 모든 서류 구비(전파인증서류, 신분증 사본)과 마이크로유심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강남 쪽에 사시는 분이라면 차라리 강남 KT플라자에 방문하셔서 교대 KTM&S에 방문하셔서 발급 받으시는게 빠르실거예요. 덜 번거롭기도 하구요. 어차피 마이크로유심을 사러 KT플라자를 방문해야 하니까요.

 이 모든 과정을 거치고 결국 오늘 아이폰 4로 기기변경하였습니다.

 그리고 집에 와서 아이폰 4 앱스토어 사용을 위해 컴퓨터에 아이튠즈를 설치했습니다.
 근데 또 앱스토어 등록하는 과정이 꽤나 불친절해서 힘들었습니다.



 아이튠즈 컴퓨터에 설치하기 & 앱스토어 계정 생성

 1. 먼저 아이튠즈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http://www.apple.com/itunes/download/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애플 사이트에서 아이튠즈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속도가 상당히 느리더군요.

 2. 설치 과정을 거칩니다. 이 경우 케이블을 통해서 아이폰 4 본체와 컴퓨터를 연결해둡니다.

 이제 기본적으로 컴퓨터와 아이폰 4가 연결되었습니다.
 음악 파일이나 동영상 파일을 아이튠즈로 옮기면 아이폰 4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이제 앱스토어 사용을 위해서 계정을 만들어야 합니다.

 ㄱ. 해외 사용 가능한 비자/마스터 신용카드가 존재하는 경우
 아이튠즈 프로그램 실행 상태에서 상단의 Store(S)를 누릅니다.
 그 가운데 계정생성을 누릅니다.
 이후에 과정을 거쳐 앱스토어 계정을 만드는데, 이 경우 위에서도 적었던 비자/마스터 카드(해외 사용 가능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ㄴ. 비자/마스터 신용카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이경우 계정생성시 아이튠즈 Appstore로 먼저 가셔야합니다.

 아이튠즈 홈 버튼 바로 옆에 appstore를 누릅니다.

 Appstore 메인 화면에서 아무 앱이나 무료 앱을 클릭합니다.


 app 가운데 무료 앱을 아무거나 선택해서 상세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우측에 보시면 무료 앱 베스트 10이 보이므로 찾기가 귀찮으시면 그 중에 아무거나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App 상세 화면에서 무료 App을 클릭합니다.

 무료 앱 상세 페이지에서 앱 그림 바로 아래에 있는 '무료 App'이라는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이경우 뜨는 박스에서 새로운 계정생성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계정 생성을 클릭하시고 이후 과정을 거칩니다.

 세부사항 입력 후 인증 페이지에 가면 이전과 달리 인증에서 비자/마스터 옆 부분에 '없음'이 생기신게 보이시죠? 카드 선택을 하지 않고 '없음'에 체크하시면 비자/마스터 신용카드 없이도 계정 생성이 가능합니다.

 단, 참고 사항!
 비밀번호 만드실때에는 반드시 '대문자 영어' 한 글자 이상이 들어가야 합니다.



 자, 이상 아이폰 4 해외 구매 시 국내 통신사 등록법, 아이튠즈 설치와 앱스토어 계정 생성법을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내일 중으로 사진을 포함한 설명을 적을게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 드디어 아이폰 4가 생겼습니다. 아니, 쇼옴니아를 보낼 때가 되었습니다.
 쇼옴니아, 쓰는 동안 참 많이 고생도 했는데... 정이 들었나봐요. 하하, 왜 이렇게 보내기가 싫죠? 곁에 마냥 두고 싶은 마음...
 미안해, 쇼옴아. 나 너 안 미워했어. 너 때문에 좀 힘들긴 했지만... 그래도 1년간 정말 고마웠어.
 라는 말을 전하고 싶네요. 하하하.

 다음 이야기에서 계속 전해드릴게요^^
posted by soul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