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soulian
오롯이 오르다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1. 9. 12. 00:28 오롯/방송 즐기기



 어떠한 것을 즐기던지 간에, 늘 남들보다 먼저 그리고 남들보다 더욱 그 어떠한 것의 즐거움을 느끼고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큰 뿌듯함을 전해줍니다.

 저는 그런 면에서, (대부분의 블로거분들이 그러하시듯, 대다수의 제 또래 분들이 그러하듯) 맛집을 가더라도 남들보다 먼저, 무언가를 즐기더라도 남들보다 먼저 그리고 조금 더 깊이 느끼길 늘 바라고 살아갑니다. 물론 현실적인 이유로 그게 쉽지는 않지만요.
 
 반대로, 제가 먼저 즐기고 제가 정말 깊이 느낀 무언가의 즐거움이 남들에게 이해받지 못한다면 그만큼 슬픈 일도 없지요. 제가 즐기던 맛집이 사라지고, 제가 즐기던 프로그램이 무관심 속에서 또는 비난 속에서 막을 내린다면 그만큼 슬픈 일도 없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는 그다지 마이너하지만은 않은 취향인지라,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 누군가에게 특히 나쁘게 다가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둥글게 둥글게, 저는 그러한 대중적인 저의 취향이 즐겁습니다.



 나가수가 처음 시작할 무렵, 저는 간만에 저의 그러한 대중성이 현실과 괴리되어 있음을 느낍니다.
 나가수에 대한 소식을 듣고나서 가졌던 저의 나가수에 대한 기대감과 달리, 언론과 인터넷 상의 반응들은 그다지 호의적이지 않았어요. 그리고 그러한 가운데 출발한 나가수가 상당한 충격으로 시청자들에게 다가섬과 동시에 생긴, 일련의 사건들과 이해할 수 없는 루머들로 나가수가 그 인기에 비해 풍요 속의 빈곤과 다름없는 인터넷 상에서 비난의 대상이 되어 버리는 상황...
 저는 그가운데 그냥 안타따울 따름이었습니다.



 그런 와중에 제가 나가수를 즐기는 입장에서 나가수를 위해 할 수 있는 항변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오늘 나가수에서는 제가 나가수를 좋아한 이유가, 또 즐기는 이유가 너무도 깊게 드러나서 저는 정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우선 오늘 나가수에서의 가수들의 곡과 순위를 알아볼까요?

 나는 가수다 9월 11일 8 라운드 2차 경연 순위 및 탈락자

 1위 : 자우림의 '재즈 카페'
 신해철 씨의 재즈 카페를, 온전히 재즈 장르에 녹여 초반 집중도를 이끌어 낸 후, 변칙적인 편곡으로 지루함 없이 그럼에도 곡의 일관성을 잃지 않는 영리한 편곡을 보여준 자우림의 '재즈 카페'가 오늘의 청중평가단 순위 1위에 선정되었네요. 김윤아 씨의 보컬이 재즈 리듬과 너무도 잘 어울렸습니다.
 


 정석적인 재즈 편곡은 이전에 주로 BMK가 시도하였으나 안타깝게도 완성도 있는 재즈 리듬에 비해 청중평가단에게 큰 반응을 이끌어내진 못했었는데요. 이번주 자우림은 영리하게 밴드의 장점을 살려 재즈 리듬에 더불어 풍성함을 살렸네요. 


 전 아직도 지난 주에 '마왕님의 나레이션을 소화하기엔...' 이라며 김윤아 씨가 손으로 표현한 오글거림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오글오글을 피하고자, 얼마전 트윗으로 김윤아 씨의 무서움을 피력했던 남동생분을 성공적으로 데뷔시키셨네요. 와우, 안 오글 거리고 좋았습니다!



 2위 : 인순이의 '서른즈음에'
 인순이 씨는 스스로 노래로 이야기를 전하는 이가 되고 싶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나레이션은 그러한 인순이 씨의 시도를 더 돋보이게 하고 있습니다. 다만 나레이션에 대한 평가는 극과 극. 감동을 느끼는 이와 어색함을 느끼는 이가 공존하는데요. 그 차이의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언젠가는 김광석 씨의 명곡 중 한 곡이 나가수에 등장하겠다 싶었지만, 반대로 김광석 씨의 곡들을 나가수적인 편곡에서 상당히 어려울 수 있는 곡이라는 생각에 걱정했었는데... 다행히 인순이 씨가 가진 특유의 존재감으로 김광석 씨의 곡이 지닌 담담함 속의 애절함을, 인순이의 애절함으로 바꿀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김광석스럽지 않아서 불만이라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저 역시 김광석스러움을 너무도 좋아하지만... 저는 인순이 씨의 서른즈음에 또한 인순이 씨가 가진 존재감과 특유의 호소력이 내보일 수 있는 김광석과는 다른 매력의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3위 : 조관우의 '달의 몰락'
 "놔를 무촴히 촤~보릴뙈도~"
 다행입니다. 그녀의 달은 몰락하였으나, 조관우의 달은 이번주에도 (그리고 다음 경연에서도) 밝게 뜰 수 있었네요.


 조관우 씨에게 팬심이 있다보니 오히려 장점보다 늘 안타까운 점이 먼저 보임을 이해해주세요.
 우선 편곡적으로 상당히 영리했습니다. 강 약을 잘 조절해가며 하나의 이야기 같이 꾸려나가는 곡의 편곡. 개인적으로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다만 조관우 씨의 보컬에 있어서, 방송 상으로는 늘 뭔가 아쉬움이 남습니다. 음원은 마스터링을 거쳐서 너무도 좋은데... 가끔씩 긴장하고 계시다는게 여실히 드러날때가 있다랄까.
 비지스적인 매력이 가장 돋보였을때가, 중간평가때 언뜻 보였던 편곡자분과의 조우에서 였는데...  오히려 오늘 방송 상으로는 그래서 다소 걱정스러웠으나... 역시 조관우 씨는 음원에서 사람을 놀라게 하는군요. 비지스스러움이 물씩 풍기는 후렴구. 조관우 씨의 3위! 인정합니다!
 다만, 후반부 애드립이 다소 불안정한 느낌이 들었는데. 제가 음악적 조예가 깊지 않아서 일수도... 
 

 박정현-김태현 이후, 최고의 호흡.
 늘 티격태격하지만, 그 모습이 더욱 진짜 가수와 매니저 같은 김신영 씨와 조관우 씨의 모습이 늘 좋습니다. 김신영 씨, 울지 마요!
 그리고 관우 형, 신영 씨 좀 챙겨주세요!



 4위 : 장혜진의 '멀어져간 사람아'
 저는 오늘 장혜진 씨 정말 좋았습니다. 
 전 장혜진 씨 특유의 호소력 있는 목소리를 참 좋아하는데... 그 점이 편곡적인 승부를 보려는 장혜진 씨의 시도로 인해 오히려 빛을 발하지 못한다고 여기다가. 오히려 뱅크스럽지 않아 다른 분들이 아쉬워하던 '가질 수 없는 너'에서 장혜진 식의 감수성이 다시 깨어나고 있음을 느끼며 기뻐했는데, 이번 주에 지난 주 중간평가와 오늘 '멀어져간 사람아'에서 무르익었음을 느꼈습니다.
 황세준 씨의 편곡 또한, 드디어 부담감을 버리고 장혜진 맞춤 편곡으로 거듭난 거 같은 느낌입니다.



 4위라 아쉬운, 하지만 오늘 무대에서 누구 하나 크게 부족함이 있는 가수가 없었다는 점에서, 더불어 상위권이 특유의 존재감이나 놀라운 편곡이 돋보였다는 점에서, 혼전 속의 4위라는 점에 높은 점수를 드리고 싶습니다.
 근데 장혜진 씨는 갈수록 예뻐지세요.

 전 오늘 소금인형의 신세경인 줄 알았....



 5위 : 윤민수의 '사랑 그 쓸쓸함에 대하여'
 이번 주 곡이 나오기 전까지, 저의 촛점은 윤민수 씨가 바이브를 통해서 지금까지 보여준 창법을 오늘 어떻게 이 곡에 풀어낼 것인지 였습니다. 이미 방송을 통해서도 이야기가 많이 되었지만, 원곡이 주는 특유의 텅 빈 듯한 쓸쓸함은, 분명 같은 쓸쓸함일지라도 바이브에서의 윤민수 씨의 창법과는 상당히 다른 느낌을 줍니다. 
 


 이 곡을 윤민수 본인의 창법으로 소화해낼 것인지, 아니면 곡을 따라 갈 것인지, 이 둘 가운데 어디에 치우칠 것인지, 아니면 전혀 다른 접근을 할 것인지의 편곡적인 승부수가 궁금했습니다.
 에, 오늘 곡에서는 바이브적 창법에서의 애절함을 다 버리지 않고, 다만 최대한 절제하며 원곡을 꾸려나가는 대신, 바이브적 곡에서 참 잘 어울리는 오케스트라의 풍부함으로 승부를 본 것 같은데요. 전 개인적으로 경연 당시에는 차라리 오케스트라가 없었다면 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기껏 절제한 윤민수 씨의 창법이, 구슬픈 멜로디가 오케스트라의 풍부함에 먹혀버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런 말해서 곡이 싫었냐면 그건 아닙니다. 오히려 곡은 참 맛깔났습니다. mp3로 듣기에도 참 좋습니다(지금도 들으면서 글 쓰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곡이 이미 존재하는 '명곡'인 곡으로서 청중평가단에게 남은 이유를 생각해보면... 곡은 참 좋았으나, 나이 많은 분들의 표를 얻기는 힘들었으리라는 판단입니다. 자신을 숙이고 원곡의 느낌을 살리고자 했던(것으로 느껴지는) 윤민수 씨의 의도에 비해서는 안타깝습니다.

 

 여담입니다만, 저는 송은이 씨가 중간평가 때 보여주는 곡에 대한 집중력 하는 모습을 좋아합니다. 



 6위 : 바비킴의 '너의 결혼식'
 바비킴은 십년 감수했네요. 오늘 다른 가수들의 파이팅이 너무 세었던지라, 그나마 청중평가단에게 어필될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한 청중들의 관심을 그리 누리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순서적으로도 바로 앞에, 풍부한 편곡이 돋보인 자우림과 조관우에 이어 누린 마지막 순번인지라 오히려 마지막 순번의 묘미를 살리지 못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론 중간평가 때의 여운을 잊지 못해서인지, 다소 아쉬운 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곡과 잘 어울어진 감성이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론 바비킴 씨가 그루브가 크고 또 리듬감이 잘 살아있는 곡을 한 번 나가수에서 보여주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습니다. 태양이 싫었던 지난 곡보다 좀 더 그루브한 곡으로 일단 바비킴의 존재감을 보여주었으면 하는... 그렇게 일단 바비킴의 창법을 조금 더 넓게 어필시켰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90년대 최고의 발라드???
 ㅇㅇㅇ
 ㅇㅇㅇ???
 ㅇㅇ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ㅇㅇㅇㅇ???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7위 : 김조한의 '아름다운 이별'
 전 좋았는데. 진짜 좋았는데... 중간 가사 실수는 좀 안타까웠고... 약간의 오버필 같은 경우에는 오히려 저는 롹~발라드에서 보여줄 수 있는 매력이라고 생각했었는데... 락적인 면을 적절하게 잘 살린 것 같아서,  장혜진 씨도 그랬지만 두 분의 곡 모두가 마음에 들었는데...


 흠. 워낙에 모두들이 쟁쟁했던 탓에... 순번의 문제(뒷 순번이 깔끔한 락 편곡의 장혜진 씨였던지라, 김조한 씨 곡의 다소 과함이 더 대비되어 보였을지도)도 있고 해서, 7위를 하시지 않았나 하며 아쉬움을 달래어 봅니다.
 


 최종 탈락자 : 김조한
 알앤비 대디가 갑니다.
 많은 분들이 그러하듯, 저 역시 방송에서 김조한 씨의 인간적인 면모에 반했습니다.

 사실 초중반부에 김조한 씨의 곡들은 제게 크게 어필되진 않았습니다.
 그러던 가운데, 지난 번 곡인 '사랑하기 때문에' 에서부터 김조한 씨가 조금 더 성숙한 그리고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시려는거 같아 잔뜩 기대 중이었는데... 하필 바로 그 다음주인 이번주에 떨어지셔서 정말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더군다나 다른 가수분들에 비해 김조한 씨는 일반 무대에서 뵙기 힘들었던 분인지라...
 나가수에서의 탈락이, 김조한 씨의 곡들을 당분간 듣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주지 않을지 걱정됩니다.

 김조한 씨, 부디 앞으로 좋은 곡들로 좋은 무대 많이 부탁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앞으로도, 늘 기대하겠습니다.
 알앤비 대디, 김조한 씨^^
 


 이제 본격적으로 제가 오늘 리뷰를 쓰게 된 이유를,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자기 고백 : 나는 조관우 & 장혜진 팬이다. 
 지난 일주일동안, 저는 바쁜 가운데에도 틈틈히 (평소엔 눈이 아닌 눈썹도 향하지 않는) 사이트들을 눈팅해가며 간간히 이번주 경연에 대한 후기와 예상 순위 분석, 스포들을 찾아 헤매었습니다(사실 이런 짓을 한지는 한 삼 주쯤 되었는데, 결과적으로 스포는 그다지 기대할 바가 못 되더군요. 대신 순위는 후기들을 통해서 가늠해보니 대략적으로 맞아가더군요).

 왜냐하면 이번 주 경연에서 제가 일곱 분의 가수분들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조관우 씨('화요일의 비가 내리면'의 경우 제 아이폰에서 단 일주일 만에 -지난 7달간 쌓인 자주 듣는 음악 순위를 단숨에 엎고- 2위를 차지할 정도로)가 탈락위기에 처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장혜진, 조관우 씨의 나가수 등장은 제게 정말 기쁜 일이었습니다.
 비록 첫 무대는 다소 안타까웠...지만...

 초반 자신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는 점이 정말 안타까웠지만 갈수록 자신의 매력을 선보이는 장혜진 씨(오늘 무대 최고였어요!!! 라는 팬심)에 비해서...
 그 반면에, 왠지 모르게 늘 위태한 순위(곡의 문제가 아닌)에 가슴 졸이게 하는 조관우 씨.

 사실 나가수를 그저 즐기기만 하던 저는 조관우 씨의 등장으로 조금씩 방송 순위에 집착하기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하얀 나비에 담긴 살풀이에 반하고, 화요일의 비가 내리면의 감성에 반하며(그리고 방송 간간히 보이는 수더분함에 호감이 가서 이기도 하지만), 이전부터 좋아했지만 나가수 이후 더욱 좋아하게 된 조관우 씨.
 조관우 씨의 무대들에 늘 감사를 전하며 즐기던 제게, 하얀 나비 2위 이후 연일 하락세를 보이는, (특유의 창법이 커버할 수 있는 조금은 좁은 범위의 청중에게의 호소력과, 워낙에 가늘고 하이톤인 창법인지라 작은 실수도 유난히 도드라져보이는 그런 와중에 어찌 그리 긴장하는지 때로는 답답하던 상황들에 의한 것이라 개인적으로는 판단하는) 이해하기 싫지만 이해할 수 밖에 없는 순위에 "안 돼. 아직 좀 더 다양한 모습을 보고 싶어."라는 생각을 들곤 했던지라...
 
 저는 제 안의 빠심(순화해서 팬심)을 간만에 인터넷 서핑으로 후기와 스포를 찾아 헤매며 풀어나갑니다.
 (혹시 스마트폰에 '나가수 후기', '나가수 순위' 같은 검색기록이 남아계시다면, 저와 비슷하게 나가수를 즐기고 계신 걸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그런 와중에 가슴을 졸이며 오늘의 나가수를 보게 됩니다.
 
 조관우의 탈락이냐. 아니냐. 또는 누구의 탈락이냐.



 그렇다면 당신은...?
 왜 이런 이야기를 꺼냈을까요?

 우선 이야기해보자면...
 나가수는 이런 즐거움을 가지면 빠져들 수 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나가수에 나오는 가수에게서 나오는 노래를 즐길 줄 아는 마음을 먼저 가지면...
 마음을 열고 가수들의 곡곡마다의 새로운 해석과 그 또는 그녀 또는 그들이 그 곡에서 내보이는 새로운 스펙트럼을 가지면...
 그리고 그러한 것들에서 무언가를 찾기 위해 귀를 기울인다면...
 분명 누구도 나가수의 매력에 빠져들리라 생각합니다.

 그저
 "저 가수는 정말 쓰레기라서 얼른 탈락했으면 좋겠어."
 "편집은 개발이네. 가수를 죽이네."
 "저 가수는 왜 나온거야? 내가 좋아하는 가수를 먼저 내보내지. 왜 안 보내는데?"
 "가수가 혹은 PD가 뭐뭐라며? 헐, 당장 하차시키자!"
 와 같은 마음을 가진다면...
 아주 개인적으로는, 나가수는 그저 그런 예능프로그램 밖에 되지 못 하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실 저는 일련의 나가수에 대한 혹평은 이러한 (제 생각에는) 곡해된 시선에서 이루어진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분명 애정 어린 채찍들 또한 있는 것 같습니다만.
 
 당신은 어떠한 마음으로 나가수를 보고 계신가요?

 전 이 글을 보는 당신이, 나가수에서 즐거움을 찾는 분이길 바라여 봅니다.
 그리고 그런 뜻에서 저의 글을 나누고자 합니다.



 나가수가 가수들에게 전하는 선물
 나가수가 시작하기 전, 나가수는 상당히 많은 질책을 받았습니다. 무엇보다 큰 이유는 '감히' 프로인/원로급인 가수들의 순위를 메기고 탈락을 시키는 식으로 시청률을 얻어내려 하다니. 라는 의견이었던 것 같네요.

 당시에 저는 짧게 나마 저의 리뷰에 저의 생각을 썼었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간간히 풍겨져 나오던 그러한 생각이 오늘 방송에서 여실히 드러난 것 같습니다. 적어도 저에게는.

 그리고 저는, 오늘 이 글을 감히 한 대중으로서 나가수를 향한 변명이라 생각하며 써보고자 합니다.



 1. 원로가 노래를 향한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는 순간
 
저는 사실 '원로 대접'이라는 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 말이 원로의 특권을 이야기하기 때문이 아니라, 그 말이 원로의 행보를 막는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대개의 경우, 특히 예술에서 개개인의 예술가들은 늘 자신의 세상을 재창조해가며 자신을 드러내 보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예술가들이 고통 받는 이유이자, 성취감을 느끼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시도가 절정에 오를 무렵, 또는 그러한 시도 가운데 나이를 먹고나면 원로라는 이름으로 흔히 말하는 대접을 받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그러한 대접이, 적어도 대중 문화에서는 그다지 긍정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중문화'가 '대중'이 향유할 수 있는 음악이라는 점에서, 특히나 매스미디어를 통해 대개의 대중문화가 전달되는 우리나라의 특성상 우리나라에서 원로들이란 명성을 가지고 새로운 시도의 원동력을 잃는 존재가 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저는 나가수에서 그러한 원로 대접을 받는 가수들이 새로운 시도의 원동력을 얻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점은 첫 방송에서부터 드러났습니다.
 천하의 김건모가 립스틱을 바르더니, 그 다음주에는 손을 떨며 노래를 합니다. 단순히 명성에 먹칠을 할까봐가 아니라, 자신의 '노래'가 어떻게 전해질까라는 이유로 말입니다. 명성이라면 어디에서 버금할 사람이 없는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편곡을 반짝이는 눈의 청중평가단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걱정하며 새로운 시도를 하며 좌절을 또 성취감을 느낍니다.

 그 와중에 특정 부분에서 원로가 된 이들이, 새로운 시도로 자신의 또다른 매력을 찾아갑니다.
 또는 특정 부분이 돋보이던 원로가 또 다른 매력을 선보입니다.

 저는 그러한 '원로들의 열정'이야 말로 나가수가 전하는 가장 긍정적인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런 점에서 인순이 씨의 출연 소식이 정말 기뻤습니다.
 원로로서가 아니라 한 가수로서 일곱 자리 중 한 자리에 앉아 다른 가수들과 함께 기뻐하고 또 긴장하는 모습. 무엇보다 가치있다고 생각이 들더군요.


 인순이 씨는 이번 경연까지 결코 원로로서 남들보다 나서거나 원로로서 자신의 곡만을 우선적으로 드러내지 않습니다. 한 가수로서 모든 가수들과 함께 자신이 가진 원로의 이름이 아닌 원로가 가진 실력과 감성으로 자신을 나타냅니다.

 저는 그런 모습이야말로, 나가수에서 가장 멋진 모습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2. 가수들이 서로 소통할 수 있게 하는 공간
 
가수의 소통? 요근래 소통이라는 말이 꽤나 화두였지요.
 말로는 소통한다던 누군가는 소통이 아닌 불통으로 기대한 이들을 실망시키기도 하고...
 아, 그러고보니 나가수 역시 그러한 불통의 누명을 썼지요. 

 자, 아무튼...
 나가수는 서로 각자의 공간에 있던 아티스트들을 한 자리로 뭉칩니다.
 세대를 초월해서 장르를 초월해서 뭉친 그들은 서로를 알아가고 서로를 존경하며 서로를 위합니다.


 오늘 장혜진 씨가 보인 김조한 씨를 향해 보인 울컥이라는 이름의 눈물.
 그리고 늘 보여지는 탈락자를 향한 살아남은 가수들의 눈빛.


 저는 그 눈빛에서 나가수가 열어주는 가수들간의 소통의 공간을 감사히 여깁니다.

 더불어 나가수는 가수들과 대중들의 가교 노릇을 합니다.
 가수의 '놀라운만큼 멋진' 곡이 어떠한 과정을 거치는지. 그 과정에서 소통을 전해주는 매력 또한 있군요.



 3. 그들의 시도에 대중이 귀기울일 수 있게 하는 대중매체의 위력
 
대개의 새로운 시도는 '시도' 그 자체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시도를 누가 했더다라-라는 이야기는 오호 그래-에서 마쳐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중예술에서는 말입니다. 이는 그러한 시도를 감히 느끼고 평가할 수 있는 공간이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나가수는 가수들의 새로운 시도를 대중들이 늘 집중해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줍니다. 일주일 또는 이주일이라는 짧다면 순간동안의 최선의 편곡과 곡의 표현을 우리는 티비를 틀면 매주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 우리들 대중보다는 대중음악을 하는 가수들에게도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설사 그 시도가 낯설지라도, (이전까지는 결코 많은 이들이 스스로 찾아 접하려 하지 않았던) 그들의 시도를 대중들이 기꺼이 즐깁니다.
 가수들의 열정과 땀을 대중들이 즐길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준다는 점은 오히려 대중보다는 가수들에게 의미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방송에서는 특히나 그런 모습이 돋보였던 조관우 씨.
 아, 팬심을 경계하며 짧게 언급하고 지나갑니다.

 이전부터 콘서트에서 종종 비지스의 음악을 시도해왔었다는 조관우 씨(저도 콘서트는 가보지 않아 모릅니다). 예전 같았으면 "어? 내 취향 아니네?", "신기한 곡이네."라고 넘겼을 그의 시도가 또는 (콘서트 현장을 향하는) 소수에게만 전해졌을 그 시도가 많은 대중들에게 전해집니다.
 단지 콘서트용으로 소수에게 그 시도가 전해지는 것이 아니라, 대중에게 전해진 다는 것. 대중의 10%(시청률로 보아)의 가까운 이들이 그 시도를 접한다는 점은 분명 가수들로 하여금 시도의 즐거움의 한 원동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4. 좀 더 많은 이들을 위한 시도가 가능한 그들
 오늘 자우림의 김윤아 씨가 1위를 차지하고 이야기 한 말.
 사실 제가 자우림에게서 정말로 기다려왔던 말. 그게 정답은 아니지만, 그러한 것이 분명 팀에게 더 큰 원동력이 되리라는 생각이 드는 말.

 장렬히 전사하기 보다 "나가수 무대에 맞는 음악"을 시도해봤다는 말.


 사실 저는 자우림을 좋아합니다. 노래방에서 '뱀'을 부를 줄 아는 용기(?)를 가진 저는 자우림의 팬이지만... 자우림의 등장 이후, 이유 있는 하락세가 너무도 안타까웠습니다.

 대개의 인디 또는 마이너한 감성의 가수들이 감히 시도하지 못하는 일.
 바로 좀 더 많은 대중을 향한 음악을 시도해보고 그러한 시도에서 더 넓은 자신의 색을 찾고 자신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잘 이용하는 일. 저는 이러한 시도를 나가수에서 자우림이 해주길 바라였습니다.

 물론 자우림은 자신들의 색에 있어서 정말 독보적으로 멋집니다(말했잖아요. 저 노래방에서 뱀도 부를 줄 아는 남자입니다!).

 하지만 대개의 인디 또는 마이너한 가수들은 '더 많은 대중이 없이도 성공'한 경우에는 더 넓은 곳을 향할 수 있는 기회를 대개 거세 당한다고 늘 생각해봅니다.
 물론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값진 가수들이지만, 또 다른 가능성을 보여줄 수도 있는 재능이 있는 이들의 경우 저는 그런 기회가 생기길 바라고 저는 자우림의 등장이 그러한 시작을 보여주리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오늘 나가수에서 자우림의 김윤아 씨가 이야기하는 소감에서, 어쩌면 정말 꺼내기 힘들었을, 그네들의 고백을 들으며 (자우림 특유의 색과 매력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운 분들께는 제 말이 정말 죄송한 말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자우림에게 참으로 고마웠습니다.
 그리고 오늘 무대는 그러한 자우림의 고백을 너무도 값지게 만들만큼 훌륭한 무대였습니다.

 저는 사실 윤도현 밴드가 자우림에게 나가수를 초대한 이유가 오늘 방송의 자우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오늘 방송에서의 자우림의 고마운 고백에서 처럼...
 인디가 대중으로 인해 인디 가수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인디가 대중 속에서도 인디일 수 있기를 바라여 봅니다.
 인디가 대중들이 접할 기회가 없어서 자신들을 제약해가는 것이 아니라... (물론 인디라는 표현이 이 표현에는 역설적일지 모르지만) 대중 속에서 인디로서의 색을 지켜나가며 자신을 키워나갈 수 있기를 바라여 봅니다.



 &
 초심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이야기는 너무 당연하므로 패스.

 &
 무대를 즐길 수 있게 한다.
 값진 청중들 앞에서 노래할 수 있게 한다.
 는 너무 당연하니 스크롤의 압박 상 적지 않습니다.



 나가수가 보는 이들에게 전하는 선물
 히...힘듭니다.
 그냥 짧게 써야겠습니다.

 모두들 느끼실 겁니다.
 나가수 하면 육두문자, 남탓이 먼저 나오지 않는 분들이라면...
 제가 입 아프게 말해 무얼하겠습니다.

 나가수는...
 좋은 음악을 듣게 해주지요.
 나가수는...
 좋은 무대를 접하게 해주지요.
 나가수는...
 이전 테이프 시절처럼, 가수의 공연을 찾아가서 즐길 수 있는 용기를 다시금 우리에게 전해주지요.
 나가수는...
 우리에게 음악을 고민하는 이들과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하게 해주지요.
 나가수는...
 우리가 접하기 힘든 가수들 장르들 곡들을 전해주지요.
 나가수는...
 저에게 글을 쓰게 해주지요. 헤헤헤... 벅차오르는 감정을 전해주지요.

 그리고 저같은 이들에게...
 나가수는 어떤 가수를 밉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가수들에게 기쁜 마음으로 다가설 수 있게 해줍니다.

 사실 오늘 조관우 씨의 탈락 위기로 가슴 졸였다는 앞서 말을 드렸지만...
 대부분의 분들이 그러하시듯, 누구의 탈락도 원치 않는 마음이 오히려 더 컸습니다.

 조관우 씨가 탈락하면 안 되는데. 아직 조관우 씨가 보여줄 수 있는 무대는 많은데. 매주 내 아이폰에서 가장 많이 들려오는 곡들이 더는 안 나오면 안 되는데. 1위 한 번은 해야지.
 어, 그러면 자우림이 위험한데. 자우림은 아직 보여줄 무대가 많고 꼭 보여주었으면 하는 모습이 있는데. 아직은 자우림이 무대를 통해서 더 나아질 수 있는 점이 많을텐데.
 어, 그럼 바비킴? 안 된다! 바비킴 특유의 창법이 보여줄 수 있는 매력이 너무도 많은데. 
 그럼 김조한? 안 된다고! 지난주부터 조금씩 더 나가수를 통해 자신의 매력을 보여주는데. 이제 겨우 김조한 씨의 매력을 알아가는데. 아직 안 된다고.
 그럼 인순이? 헐... (더 말 안 나옴. 안 된다는 최상의 표현.)
 윤민수. 아직까지 난 잘 모르겠지만. 바이브 노래는 늘 내 mp3에 담겨왔는걸. 분명 무대에서의 윤민수 씨는 다르니까. 바이브의 음악을 넘어서서 단순히 창법으로서 최고가 아닌 무대에서의 윤민수 씨의 강점을 느껴보고 싶은걸.
 설마 장혜진? 허얼... 초반에 그리 힘들어하다가(잊지 않겠다 황세준! 은 농담입니다만... 개인적으로 편곡적인 면에서 좀 슬펐... 근데 오늘은 참 좋았어요.) 이제야 겨우 장혜진 씨 특유의 매력을 보여주기 시작했는데. 안 된다고!

 이런 마음. 누구 하나 떨어지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은.
 결국 그 가수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제가 귀기울이고 애정을 주고 있다는 사실 아닐까 싶습니다.

 나가수가 마음을 연 우리들에게 전해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바로 이것 아닐까 싶습니다.

 우리가 그들에게 애정을 가지고 그들의 노래에 귀기울이며 음악에 감사하고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한다는 점...
 그런 점에서 저는 앞으로도 나가수를 지켜볼겁니다.



 당신 또한 그러하길 바라며...
 간만에 블로그에 글을 씁니다.

 그리고 감히 이 글의 많은 부족함 속에서, 제 글에 대한 질책과 함께, 그럼에도 나가수의 가치를 알고 즐기는 분들의 나가수를 향한 애정이 함께 해보길 바라여 봅니다.

 앞으로도 나가수를 즐겨볼겁니다.

 같이... 즐겨 보실래요...?^_^



 &
 푸근한 알앤비 대디, 김조한 씨.
 오늘 무대 정말 좋았습니다.
 
 마지막, 최고의 무대... 정말 고맙습니다^^
 


 &
 왜 이리 나가수 게시판은 욕설들로 도배가 되나요.

 하지만 나가수를 즐기는 이들도 정말 많다는 것...
 제작진 및 모든 분들 꼭 잊지 마시고 조금만 더 힘내주세요^^


 
posted by soulian